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실 피로회복 효과 및 효능, 요리법까지 알아보기

by 굿드3 2022.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매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성피로? 소화불량? 매실이 탁월!

요즘처럼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많은 업무량과 야근, 그리고 잦은 회식자리 등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만성피로를 달고 살아가는게 일상인데요, 이렇게 쌓인 피로는 간에 무리를 주기도 합니다. 만성피로 및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진 것이 매실 입니다. 몸이 피로해 지는 원인은 바로 젖산 때문인데요, 몸이 피로해질수록 몸에 젖산 성분이 쌓이게 됩니다. 매실에는 구연산이라고 불리우는 시트르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몸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매실은 장 건강을 돕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영양분 섭취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이유는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위염, 소화불량에도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이 천연소화제로 불리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하네요.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 고급 음식점에 가면 매실차나 매실 음료가 후식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몸 속의 독소 제거 및 살균 작용

평소 음식물로 인해 섭취되는 성분들 중에 사람의 몸에 좋지 않은 유해균은 위산이 없애주는 경우가 일반입니다. 그러나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거나, 위장의 기능이 약한 경우에는 조금만 잘못 먹어도 탈이 나거나 장염, 설사를 하게 됩니다. 매실에는 강한 살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위장 속에 해로운 균들을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이들이나 나이 드신 어른들이 매실액을 먹으면 여름철 식중독과 배탈 예방에도 아주 효과적 입니다.

 

게다가 매실은 몸 속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열감기, 몸살 같은 질병에 걸렸을 때에도 매실 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해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음식을 만들다가 칼에 손이 베이거나 상처나 염증으로 인해 피부가 곪았을 때에도 매실 농축액을 바르면 살균 및 소염 작용으로 인해 회복이 빠르게 가라 앉고 염증이 낫는다고 하네요. 

노화 예방 및 성인병 예방

매실에는 구연산 뿐만 아니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 속의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고, 신진대사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좋아지고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산, 호박산 등이 들어있고,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여 혈액 속에 쌓여 있는 각 종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키고, 깨끗하게 해주어서 동맥경화, 고혈압, 암 등 성인병 예방에도 탁훨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 매실은 정말 좋은 음식인 것 같네요. 

 

매실을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요리법

가장 대표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방법은 바로 '매실청'을 만들어 먹는 방법이죠. 매실에 설탕을 넣어 3개월 이상 우려낸 매실 원액을 탄산수나 물에 타서 먹으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매실을 사다가 집에 많이들 만들어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사실 요즘에는 직접 사다가 만든다는 것은 상당히 고된 일이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잘 만든 매실 원액을 간편하게 주문하실 수도 있구요. 아예 만들어진 매실청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실주도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매실주는 생선이나 해산물 같은 비린내 나는 음식에 뿌려주게 되면 냄새를 잡아주고 뒷맛도 깔끔하게 잡아주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매실주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